아이와 함께하는 캠핑/캠핑요리

[캠핑요리] 돼지 생족을 활용하여 간편하게족발 삶기(족발 요리)

람양 2023. 8. 17. 10:42
728x90
반응형
SMALL

작년부터 캠핑을 시작한 초보 캠퍼 가족이지만 한 달에 한 번 남짓 캠핑을 계획하며 가장 고민이 되는게 뭘 먹을까 하는 걱정인데요.  지난 번 합천에 캠핑을 갔을 때는 고기에 진심인 우리 가족을 위해 족발을 해보기로 결심했어요.
사실 보쌈이나 수육은 요리로 다가가기는 다소 친근한 감이 없지 않지만 족발을 삶는다는 것은 꺼려졌어요. 해본적도 없거니와 족발집에서 먹는거 외에는 하는것도 보기가 힘든 음식이니까요.
큰 아이가 간혹 오늘은 족발이 먹고 싶어요!!!라고 말해 자주 시켜먹는 편이라 지난 캠핑에는 돼지 생족을 사서 직접 족발삶기를 해보자 결심했습니다.
돼지 생족은 쿠팡과 같은 인터넷 식품을 취급하는 사이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저는 직접 크기를 보고 사고싶어 가끔 방문하는 울산에 있는 화영푸드 축산물 직거래 장터에서 국내산 생족을 구매했어요. 크기가 커서인지 2만7천원을 주고 샀는데 인터넷 사이트들 보면 가격이 천차만별이니 다음에는 인터넷으로 주문을 해야겠어요.

돼지족발 앞다리 뒷자리 인터넷 구매




1. 먼저 핏물을 빼주는 작업을 합니다.
냉동상태이기도 했고 각종 블로그나 영상을 봤더니 이 과정을 꼭 거쳐야 한다고 했기에 실행에 옮겼습니다. 참조한 것들에서는 위 사진에서 잘려져 나가 있는 부분을 칼집만 내주었지만 우리집에는 장족을 담을 큰 그릇이 없고 캠핑 갈때도 큰 냄비를 가져가는 것이 부담이기에 과감하게 컷팅해서 작업했어요.

핏물 빼기는 12시간 정도 했는데요. 2시간에 한 번씩 물을 갈아주며 했고 설탕을 넣으면 핏물이 더 잘 빠진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캠핑장에 가서 삶을 예정이기에 양념이 될 간장과 재료를 미리 준비해서 갔어요.

양념에 들어 갈 내용물은 종이컵과 밥숟가락 기준으로
진간장 2컵, 맛술 1컵, 참치액 1/3컵, 굴소스 1/3컵, 노두유(노추) 1/3컵, 흑설탕 2컵, 생강분말, 마늘분말 1숟가락, 물 2컵
저는 간장이나 고추장 베이스의 요리를 할 때 단맛(설탕, 올리고당, 물엿)의 비율을 1:1로 잡는 편이라 참고하시려고 하면 기호에 맞게 조절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족발을 삶을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음식점에서 먹는 족발과 같은 색을 내는게 중요한 부분일텐데요. 흑설탕과 노두유만 적절히 배합하면 쉽게 색깔을 낼 수 있으니 여려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색을 내기 위해 흑설탕을 사용한 것이라 일반적인 흰설탕(정백당)이나 황설탕(중백당)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앞서 소개한 간장 베이스에 추가로 넣는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파 껍질째 1개(1/2 절던), 대파 2대, 통후추 1숟가락, 마늘 10알, 월계수잎 3장, 팔각 3개, 시나몬 스틱 2개
양파, 대파, 통마늘 등은 수육을 할 때와 동일하다 보시면 되고, 팔각. 시나몬스틱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족발의 향을 입히고 잡내를 제거하기 위함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외에 감초, 오가피, 황기 등을 넣어 한방족발 형식으로 하셔도 좋다고 합니다.



핏물이 다 빠지고 진공포장을 한 모습입니다.


3. 12시간이 지나고 핏물이 빠진 생족을 꺼낸 후 면도칼이나 가정에 있는 칼을 세워 겉면에 남이있는 털이나 분비물을 긁어내어 주시면 더욱 깔끔하게 족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족발 양념 및 준비를 먹기 2일 전에 했기 때문에 키치니스 가정용 진공포장기를 활용해 준비를 했어요.
키치니스 가정용 진공포장기의 정보는 아래의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푸드세이버 코스트코도 좋지만 키치니스 업소용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푸드세이버 코스트코도 좋지만 키치니스 업소용 진공포장기로 선택

업소용 진공포장기로 식재료 보관 키치니스 진공포장기 글/사진 by. 람양 와.... 저희집에 어느날 갑자기 ...

blog.naver.com

 


키치니스
가정용
업소용
진공포장기

 
자! 이제 족발을 삶기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캠핑장에 가서 잘 삶기만 하면 됩니다.

4. 진공포장 했던 장족을 적당한 크기의 냄비에 넣고 미리 만들어 놓은 간장을 장족이 살~짝 보이게끔 넣습니다.
 

5. 마찬가지로 챙겨온 대파, 양파, 통후추, 마늘 등을 탈탈 털어 넣어요.
이제 강불에서 끓어오르면 10~20분 후 중불로 낮춰 1시간10분~1시간20분 정도 더 삶으면 완성입니다.
족발을 삶는 시간은 족발의 크기나 두께를 감안하여 조절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부드러운 족발을 위해 너무 긴 시간 삶게 되면 껍질 부분이 녹아 내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뭐든 과하면 안됨.
 

약 1시간 40분가량 삶아 건져낸 족발의 모습입니다. 제눈 에만 그런지 양념이 잘 배라고 한 칼집 덕분에 돼지 머리처럼 보이네요.
자! 이제 대망의 컷팅 시간!!
족발을 자를 때는 수육과 마찬가지로 실온에서 30분 정도 식힌 후 자르면 훨씬 얇게 자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족발 삶아지는 냄새를 1시간 넘게 맡은 우리는.....식힐 시간이 없었어요. 아이들이 빨리 잘라달라는 성화에 바로 자르기로 결정합니다.

족발은 어떻게 자르지? 라고 생각을 하시게 될겁니다. 저라고 뭐 알았겠어요? 유튜브 보니 바로 이해가 가더라구요. 영상을 보시면 금방 따라하실 수 있을겁니다.
한 번의 경험으로 말씀드리자면 장족을 자를 때는 식칼과 같은 큰 크기의 칼보다는 과도 정도의 크기의 칼로 자르는게 훨씬 수월합니다.
6. 장족은 뼈를 기준으로 4면을 자른다고 생각하면 되고, 발은 열십자(+)로 4등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족발을 잘 삶아 장만 후 세팅된 모습입니다.
족발 먹을때는 비빔국수가 진리라며 비빔장도 미리 만들어와 소면 삶아 같이 먹으니 꿀맛이었어요.
다만 캠핑 짐에 접시가 큰게 없어 예쁘게 담지 못한게 조금 아쉽네요.
집에서나 캠핑 다니면서 수육은 몇 번 해봤지만 족발은 처음이었는데 우리 가족 모두 대만족한 캠핑요리 저녁식사였어요.
 
제가 업로드 하는 요리는 각종 블로그를 참고해 나만의 레시피, 나만의 방식, 우리가족의 기호에 맞게 하는 점 참고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LIST